이번 포스팅에서는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에 관련된 정보를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허리에 갑작스러운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도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을 많이 호소한다고 합니다.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

 우리 몸에서 허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체 중앙에 위치해 있고 척추가 지나가고.  많은 신경과 혈관이 지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참 다양하다고 합니다.

  

자세불량

하지만 허리에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 자세불량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람이 느끼기에는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지만,  이미 우리 몸에서는 천천히 체형 변화로 인해서 신체의 균형이 무너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 시점을 넘어서게 되면은 균형이 완전히 부서지면서 허리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사람들이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발생했다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무리한 행동

그리고 또 다른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무거운 물건이 갑자기 들었을 때.  평상시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허리에 무리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  이런 경우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상시 운동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근육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는데,  갑자기 무리하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리한 신체활동을 할 경우.  허리 근육의 우리가 가면서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 비만 임신

만의 경우에도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가 나오게 되면은 우리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서 신체적으로도 변화가 생긴다고 합니다.  배가 갑자기 많이 나오게 되면 우리 몸의 무게중심이 바뀌게 되면서 그에 맞게 몸이 변화가 된다고 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우리 몸 중심에 있는 허리가 변화하기 시작하면서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의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태아가 커지면서 전체적인 몸무게가 증가를 하고, 배가 튀어나오면서  비슷한 이유로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퇴행성 질환

 우리 사람은 나이를 먹게 되면 자연스럽게 퇴행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척추뼈에 있는 연골들도 나이가 먹어 가면서 따라 자연스럽게 퇴행이 되는데요.  그래서 척추뼈가 약해지면서 무너지게 되거나 변형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 대처법

 일단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무리를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허리는 우리 몸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우리가 신체적 활동을 하게 되면은 무조건 허리에 자극이 가게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에 충분한 휴식을 줄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의료보조기구에 있는 복대를 착용하거나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물건 부상

 그리고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를 삐끗한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 보시기 바랍니다. 허리 디스크가 탈출돼서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평상시에 꾸준히 운동을 해주면서 허리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허리디스크도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올바른 자세 유지

 평상시 우리 몸의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가 불량하게 되면 척추랑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서 전체적인 체형 변화가 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발생하게 하는데요. 평상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시간이 된다면 요가나 필라테스를 배워서 체형교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찜질 활용

 허리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허리에 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단순한 근육통이라면 온찜질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자극시켜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리한 활동을 통해서 근육이 부상을 당하거나 할 경우에는 초창기에는 냉찜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지 염증이 확대라던가 상처의 진행속도를 늦춘다고 합니다. 이렇게 2 ~3일 정도 충분히 냉찜질을 해준 다음에는 온찜질을 통해서 혈액 순환 자극을 통해 빠른 회복을 도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허리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인 만큼 병원에 빨리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정보] - 갑자기 허리가 아파요 원인과 증상

[건강정보] - 허리통증 원인? 왜그럴까요?

[건강정보] - 허리 골반 통증 원인과 해결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