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석증 증상 관련 정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이석증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가요?

 

저는 이름이 조금 생소한데요. 증상을 보면 비교적 흔한 증상이라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석증 이해

 

이석증은 쉽게 말해서 어지러움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귀 안쪽에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 있습니다. 이 기관이 우리 몸의 평형을 유지해 주는데요.

 

이석이라는 작은 돌멩이가 떨어진다면 우리 몸은 중심을 잡기 어려워 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지러움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얼굴이나 머리를 움직일 경우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이석증 원인

 

아주 특별하게 딱 이거 때문에 발생하는 원인은 없습니다. 보통은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이탈을 하면서 발생을 하는데요.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참 다양하다고 합니다.

 

중이염이나 귀에 염증이나 질환이 있는 경우 이석이 떨어져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혹은 외부로 부터 강력한 충격을 받아서 그로 인해서 이석증이 발생하기도 하구요.

 

아니라면 약물, 부작용, 노화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5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는 신체 노화 때문인데요. 40대 이후의 경우 여성들에게 주로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는 여성의 경우 40대 이후부터 폐경기가 시작됩니다. 그러면 신체에서 자연스럽게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는데요. 그로 인해서 신체에 변화가 생기고 칼슘이 부족해지면서 이석이 이탈한다고 합니다.

이석증 증상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어지러움증이라고 합니다. 약 1분정도 빙빙 도는 느낌이 든다고 하는데요. 보통은 자연적으로 호전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속이 좋지 않고 매스꺼워 집니다. 멀미하는 듯한 느낌이 들죠.

 

속이 약한 사람은 이른 이석증 증상 때문에 구토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어지럼증 때문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누워있어도 빙빙 도는 듯한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다가 자세를 고치면 역시나 어지러움이 느껴지면서 쉽게 잠자리에 들지 못합니다.

 

평상시에는 괜찮다가 갑자기 얼굴을 돌리거나 천장을 볼 때 어지러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넘어지거나 자리에 주저 앉게 됩니다. 

 

어지러움증이 점점 심해지거나 마비 증상 까지 느껴진다면 이는 이석증이 아닐 수 있습니다. 뇌에 문제가 생겨서 그럴 수도 있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 가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세요.

이석증 치료 해결방법

 

보통의 경우라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며 칠 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는데요. 이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젊은 사람이거나, 신체가 건강한 사람이라면 조금 더 회복속도가 빠를 것입니다. 하지만 고령의 인구나 신체 노화가 많이 진행된 사람이라면 회복 속도가 느릴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며칠이면 회복이 된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반드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다른 원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면역력 관리도 중요 하구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어깨나 목 쪽에 근육이 경직되게 됩니다.

 

이런 증상들이 쌓이게 되면 목 머리 귀 쪽에 무리가 가게 되면서 이석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에 가는게 좋습니다.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다가 넘어지면 머리를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좋은 음식

 

위에서 언급을 했지만 면역력 관리가 중요 합니다.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는게 중요하구요. 그 중에서도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이 좋다고 합니다.

 

버섯, 달걀, 생선 등에 비타민 d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비타민 영양제가 많기 때문에 챙겨 먹는것도 좋습니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홍삼이나 단백질류 식품이 좋습니다. 그리고 은행도 좋다고 합니다. 은행에 들은 성분이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자극 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석증 증상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것으로 이석증 증상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건강정보] - 귀밑 통증 원인과 증상은 무엇

[건강정보] - 왼쪽 뒷머리 통증 원인 알아보세요

[건강정보] - 빈혈 증상 제대로 알아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