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 통증 관련 정보를 정리해볼게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허리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참 많이 있습니다. 허리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통증이 생기면 일상생활에 매우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 통증 원인

  

대부분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 통증을 느끼는 경우에는 허리 근육이 경직되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허리 근육이 경직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보통 직장인이나 학생의 경우 책상에 앉아서 오래 생활을 합니다. 그리고 자세를 오래 유지하다보면, 불량한자세로 오래 유지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허리 근육이 경직되기 쉽습니다. 이 경우 일어나게되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죠.

 

초기에는 이렇게 단순히 근육 경직으로 허리통증이 발생을 하는데요. 불량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 허리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허리통증 뿐만 아니라 다리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척추협착증도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 통증 증상

  

보통의 허리통증이 근육통이라면 뻐근한 증상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하거나, 조금 걸어주면 괜찮아 지는듯 싶습니다. 그러다가 다시 의자에 앉아서 조금 생활하면 금방 뻐근해지면서 피로해지면서 통증이 시작됩니다.

  

척추관 협착증 때문에 허리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역시나 통증이 동반되는데요. 허리를 뒤로 젖힐 경우 통증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앞으로 숙이면 통증은 없구요.

 

아침의 경우 일어날 때 허리가 아픈데요. 활동을 시작하면 차차 좋아진다고 합니다. 심각할 경우에는 다리까지 통증이 시작되는데요. 저리면서 감각이 둔해진다고 합니다.

  

허리디스크 같은 경우에는 반대로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 통증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누워있으면 통증이 줄어들고 오히려 활동을 하면 통증이 증가합니다. 척추 협착증이랑은 반대증상이죠. 다리통증 마찬가지로 당기면서 통증이 생기고 저린 증상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 통증 예방 치료

  

가장 좋은것은 통증이 발생을 하면 병원에 가는 것입니다. 그래야지 명확한 증상을 파악하고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위해서 노력을 해야합니다. 특히 직장인이나 학생의 경우 책상에 오래 앉아 있기 때문에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통해서 경직된 허리 근육을 풀어주는게 좋습니다.

 

자세교정하기

  

이런 경우라면 자세교정을 해야지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요가나 필라테스를 통해서 자세교정을 하세요. 아니면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따라해도 좋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지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 통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세가 불량한 경우라면 병원에가도 통증은 약물이나 주사로 줄일 수 있겠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하지 못할 것입니다.

 

마사지 찜질

  

그리고 마사지나 찜질을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근육이 뻐근하다면 온찜질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자극시켜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수면환경도 정비하는게 좋습니다. 허리에 좋게 베개 높이라던가 메트리스를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이번포스팅에서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 통증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허리 건강 유의하세요.

 

[건강정보] - 갑작스러운 허리통증 놀라지 마세요

[건강정보] - 척추 측만증 가장 큰 원인은 자세

[건강정보] - 갑자기 허리가 아파요 원인과 증상

[건강정보] - 허리통증 원인? 왜그럴까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