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뇌종양 초기증상 관련 내용을 기록해보겠습니다. 뇌종양은 비교적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증상입니다.

 

위험한 질병이지만 그래도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증상만큼은 잘 알려지지 않은거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뇌종양 초기증상을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뇌종양 이란

 

아주 쉽게 말하면 뇌에 종양이 생기는 것입니다. 뇌조직에 세균이 침입을해서 뇌 조직을 파괴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파괴된 조직이 죽으면서 고름이 생기기 시작하고 결국 뇌종양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뇌종양 원인

 

위에서도 간단하게 설명을 했지만 바로 세균 때문입니다. 주로 나이가 많은 고령일수록 면역력이 약해지고 세균에 노출이 쉬워집니다.

 

그래서 고령일수록 세균에 의해서 뇌종양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렇다고 젊거나 어린 사람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뇌종양 초기증상

 

세균에 의한 감염과 이상증세는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잘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뇌는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문제가 생기게 되면 치명적일 수 있는 부분이 뇌 입니다. 그래서 뇌종양 같은 경우 초기증상을 빠르게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심각한 치명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1. 간질 발작

 

종양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점점 커질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뇌를 자극하게 되면 뇌기능 이상으로 인해서 간질이나 발작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매우 큰 위험일 수 있습니다. 갑자기 쓰러지거나 넘어질 수도 있습니다. 혹은 운전을 하고 있다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생기게 된다면 뇌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반드시 큰 병원에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런 발작이 갑자기 나타나면 뇌종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면 뇌종양보단 간질 증상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런 증상은 뇌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빨리 병원에 가야 합니다.

 

2. 마비

 

뇌는 우리 몸 전체 신경을 담당합니다. 그래서 종양 때문에 뇌혈관이 막히거나 하게 되면 뇌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 모든부위에 해당됩니다. 종양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 신체 특정 부위에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언어를 담당하는 부위에 종양이 생기면 말이 어눌해지거나 언어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팔이나 다리 쪽을 담당하는 부분에 종양이 생기면 팔다리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생기거나 마비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안구문제

 

뇌랑 가장 가까운 부분은 바로 눈 입니다. 그래서 시신경이 직접 뇌로 연결이 되어 있는데요. 뇌종양이 생기면서 시력적인 부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바로 시력저하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주로 물체가 2개로 보이는 증상이거나 혹은 사물이 겹쳐 보이는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각하면 보행중 자주 물건이나 사람이랑 부딪치게 됩니다. 운전을 하는 경우에 사이드미러나 백미러가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시력 저하 증상이 나타난다면 운전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4. 두통 구토

 

뇌종양 초기증상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대표적 증상입니다. 비슷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뇌진탕이라고 해서 머리를 심하게 다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경우도 두통이랑 구토증상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뇌에 충격이 가해지거나 뇌신경이 압박된 상태라면 이런 두통이나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두통은 일반적인 두통이랑은 조금 다르다고 합니다. 주로 뇌종양 환자 중에 70% 이상 두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두통은 주로 새벽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두통이 심하면 구토증상까지 이어지곤 합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된다면 바로 병원에가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두통과 구토 증상은 대표적인 뇌종양 초기증상이기 때문에 반드시 기억하시는게 좋습니다.

 

 

뇌종양 초기증상 치료방법

위에서 4가지 초기증상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이런 증상이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에 가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뇌 정밀검사를 받아보세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초기증상을 빠르게 확인해서 병원에 가는 것입니다. 뇌종양은 요즘에 기술이 좋아서 치료하기 수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초기치료가 중요합니다.

 

뇌 특성상 치료가 늦어지면 우리몸에 치명적인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뇌기능저하 혹은 장애를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늘 관심을 가지고 잘 살펴봐야 합니다.

 

이것으로 뇌종양 초기증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아래 관련 포스팅도 읽어보세요.

 

[건강정보] -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기

[건강정보] - 뇌경색 초기증상 FAST 알아두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