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벌써 추석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번 추석은 조금 평소와는 다른 추석이 될거 같은 같은. 바로 코로나 때문입니다.

 

코로나19 로 추석 명절 모습도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귀성객은 줄고 이른바집콕족은 늘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추석 증후군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어떤 추석 증후군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추석증후군

추석 연휴 중 불규칙한 생활은시차 증후군을 부른다고 합니다. 수면 주기와 척추 통증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늘어나는 배달 음식 주문으로과민성대장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끝없는 집안일에 주부들은바쁜여성증후군이 발생해 무릎 건강을 위협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코로나19로 지난 추석들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 펼쳐지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큰 변화는 귀성객 감소라고 합니다. 인구 이동이 늘어날수록 감염자가 증가할 확률도 높아지므로 많은 이들이 귀성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고 합니다.

시차 증후군

연휴를 집에서 보낼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시차 증후군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시차 증후군이란 생체 리듬과 실제 시간 간의 차이로 발생하는 수면장애, 집중력 저하 등 신체적 변화를 뜻한다고 합니다. 주로 해외여행을 할 때 나타나는 증상인데 장기간 연휴 중에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이어져 발생하는 사례도 잦다고 합니다.

 

시차 증후군을 부르는 대표적 습관 중 하나가 소파나 바닥에서 TV, 스마트폰 등을 보다 불현듯 잠이 드는 경우라고 합니다. 이는 수면 주기에 혼란을 줘 숙면을 방해하고 더욱 피로가 쌓이게 한다고 합니다. 척추에도 큰 부담을 안긴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소파 표면과 딱딱한 바닥은 신체를 고르게 지지하지 못해 잠자는 동안 척추의 배열을 틀어지게 하고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고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수록 커지는 고민거리가 바로 식사라고 합니다. 삼시 세끼를 직접 해 먹는 일은 식재료 구매부터 뒷정리까지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외식을 나서기엔 코로나19가 걱정이다고 합니다. 이번 추석 동안 각 가정에서 배달음식 주문이 증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라고 합니다.

 

문제는 배달음식 대다수가 치킨, 피자, 짜장면, 떡볶이 등 기름지고 자극적인 메뉴들이라는 점이다고 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매끼 섭취할 경우 소화기관에 부담이 쌓여 특별한 원인 없이 복통, 복부팽만감, 설사, 변비 등을 겪는과민성대장증후군을 부를 수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집콕 생활로 활동량이 적어지면 소화기관 주변 근육, 근막이 위축된다는 점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이다고 합니다. 이럴 땐몸통 돌리기 스트레칭과 같은 간단한 동작으로 몸을 풀어주면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몸통 돌리기 스트레칭은 상체를 전체적으로 운동시켜 혈액 및 기혈의 순환을 활성화해 소화기관의 부담을 최소화하는데 알맞다고 합니다.

바쁜여성증후군

밤낮으로 끝없이 생기는 청소, 빨래, 육아 등의 집안일은 주부들을바쁜여성증후군으로 내몬다고 합니다.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많은 역할을 요구받아 생기는 바쁜여성증후군은 미국의 산부인과 전문의 브렌트 보스트 박사가 정립한 신종 질환으로 체중 증가, 우울감, 피로 등이 주요 증상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추석 연휴 기간 바쁜여성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가족끼리 집안일을 나누고 윷놀이, 영화감상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거리를 찾아 주부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정보] - 오십견 증상 헷갈리면 큰일납니다

[건강정보] - 걷기운동 효과 8가지 핵심만 정리했어요

[건강정보] - 허리통증 원인? 왜그럴까요?

[건강정보] - 손이 저린 이유들 알아보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