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척추협착증 운동법  관련된 이야기를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 협착증 같은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매우 불편함을 주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 관리가 매우 중요하고 발생 즉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 같은 경우에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보통은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하겠지만 개인이 스스로 운동을 통해서 개선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척추협착증

 

 일단 간단하게 척추협착증이 어떤 것인지 정리를 하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척추관이 있는데요 정상적인 척추관 보다 좁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협착이라는 단어는 달라붙는다는 뜻인데요. 이렇게 달라붙게 되면 압박을 받기 때문에 각종 신경이 압박을 받습니다.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압박을 갖고 혈액 순환에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다양한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고 그 통증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신경이 압박을 받게 되면 여러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척추에 있는 허리 부분의 압박을 받게 되면 다리에 통증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허리 디스크와 척추협착증을 헷갈려 합니다.

 

2. 허리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 차이점

 

 허리 디스크 같은 경우는 대표적으로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디스크가 뒤로 빌리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척추관협착증 같은 경우에는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발생을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허리 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척추관 협착증 자가진단 방법

 

 개인적으로 저는 자가진단 방법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확인용으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은 전문 병원에 가서 전문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본인이 스스로 자가진단을 해서 판단을 하면은 병이나 커질 수 있습니다.

 

 간단한 확인방법으로는 걸릴 때 다리가 갑자기 저리고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쪼그려 앉아서 쉬었다가 다시 걷게 되면은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입니다.

 

계단을 올라갈 때 보다 내려갈 때 힘이 더 드는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잠을 잘 때 다리에 쥐가 나서 깨는 경우입니다.

 

 위에서 제가 언급한 경우들이 발생을 한다면 초기증상으로 의심하고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 보세요.

 

4. 척추관 협착증 운동법

 

 위에서도 한번 언급을 했지만 병원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병원 치료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운동을 통해서 질병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 코브라자세

 

 아마 요가에서 흔히 보던 자세일 것입니다. 바닥에 엎드려서 다리를 모아 주고 상체를 들어 올리는 운동입니다. 상체를 들어올리면서 고개는 뒤로 젖혀 주는게 포인트입니다.

 

 이러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서 반복해주세요. 유지하는 시간은 20초에서 30초간 유지를 해주시는게 좋고 오랜 시간 유지가 어렵다며 본인의 조건에 맞게 시간을 조절하면 됩니다.

 

 이러한 운동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운동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된다면 질병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고양이 자세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자세는 바로 고향이 자세입니다. 고양이 자세 경우 매우 유명한 자세 중 하나입니다.  먼저 기어가는 자세히처럼 무릎을 땅에 대고 손바닥을 땅에 짚어주세요. 그 상태에서 척추를 동그랗게 만다고 생각을 해 주세요.

 

 동그랗게 말아 주면서 척추랑 등이 하늘로 향하게 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한 번 올라가면은 반대로 내려가는 자세로 바꿔 줍니다. 팔을 앞으로 쭉 뻗어서 가슴이 땅바닥 쪽으로 내려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때 무릎과 엉덩이는 자세를 유지해줘야 됩니다. 자연스럽게 내려가면 엉덩이는 하늘로 올라가고 손이랑 가슴은 바닥 쪽으로 가게 됩니다.

 

 

- 몸 들어 올리기

 

 누워서 할 수 있는 또 다른 운동은 바로 몸 들어올리기입니다. 똑바로 넣은 상태에서 엉덩이 만들어준다는 느낌으로 몸을 틀어 주세요. 이때 양 발바닥은 바닥에 고정시켜주고 엉덩이로 만들어 줍니다.

 

 이 때 허리와 엉덩이가 일직선이 되어 주면 좋습니다. 무릎은 90도를 유지해주고 엉덩이 근육을 사용해서 버텨주세요.

 

 이러한 자세를 만들 때 동작을 빠르게 하는 것보다 천천히 몸의 근육을 사용해서 완성시켜 주는게 중요합니다.

 

 이 자세도 마찬가지로 하는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되면 운동을 중단해 주세요.

 

 

- 무릎 당기기

 

 운동도 마찬가지로 누워서 하는 운동입니다. 똑바로 누워 상태에서 무릎을 들어서 자신의 가슴 앞쪽까지 당겨주는 자세입니다. 이때 주의할 사항이 무릎을 들어올릴 때 엉덩이 나 허리가 땅에 떨어지면 안 됩니다.

 

 최대한 땅에 붙어 있는라는 느낌을 유지해서 무릎을 들어 올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을 가슴까지 들어올리고 10초 정도 유지해 주시고 발을 바꿔서 반복적으로 진행해 주세요.

  

5. 척추 협착증 주의사항

 

 반드시 이런 비슷한 증상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가서 진찰 받으세요. 그리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다가 통증이 느껴진다면 운동은 중단하세요.

 

 통증이 느껴지면 더욱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것을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척추 협착증 운동법 관련된 내용을 한번 알아봤어요.

 

[건강정보] - 강직성 척추염 증상 핵심만 정리

[건강정보] - 척추 통증 원인 및 강직성 척추염 비교

[건강정보] - 척추 측만증 가장 큰 원인은 자세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