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 볼게요.

  

평상시와 다르지 않게 늘 똑같이 생활을 하는데, 갑자기 돌아보면 어느 날 살이 많이 찐 것을 느낄 경우가 있습니다. 술도 먹지 않고 운동도 일정하게 하는데 갑자기 살이 찌면 참 난감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건강 이상으로 인해서 살이 찌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정말 살이 찔 이유가 없는데 갑자기 살이 많이 찐 경우라면 건강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본인의 몸의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모르고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더 큰 질병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내 몸 상태를 올바르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

스트레스

이렇게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는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 몸을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호르몬을 생성한다고 합니다.

 

바로 이 호르몬의 이름은 코르티솔이라는데요. 이 호르몬이 분비가 되면은 우리는 식욕을  강하게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식욕뿐만 아니라 체내에 있는 물질들을 지방으로 저장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흔히 드라마에서는 열 받는 일이 있으면은  큰 대접에 비빔밥을 비벼 먹는 장면이 나옵니다. 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식욕이 폭발합니다. 최근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면 식욕으로 보기보다는 다른 활동으로 풀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수면부족

우리 몸은 충분히 수면을 하지 못해도 갑자기 살이 찔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바쁜 현대인들을 충분하게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소한 6시간은 수면을 해야 우리 몸에 좋다고 합니다. 수면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비만이 될 확률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우리 몸에서 재생 세포가 활성화되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시간에는 수면상태에 들어가 있어야 우리 몸에 건강한 상태로 유지가 가능합니다. 좀 늦게 자는 사람의 경우 야식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 몸에서 재생 세포가 활동할 수 없고, 야식으로 인해서 살이 더 찌게 됩니다. 수면 부족 도 수면 부족이지만 자신의 생활 습관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항우울제 복용

조금은 특별한 경우입니다. 우울증 때문에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약 성분 때문에 갑자기 살이 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25% 정도에 사람들이 체중이 크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라면 우울증 때문에 항우울제를 복용해서 살이 더 찐다면, 정말 더 우울증에 빠질 것 같습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이름부터 어려운 경우입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 체중 증가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약 성분은 대사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몸이 식욕을 느끼게 됩니다. 어떤 질병에 의해서 이런 약을 복용하게 된다면, 살이 찌는 증상은 당연한 증상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일단 병원 더 행복한 다음에 나중에 체중 관리해도 늦지 않습니다.

폐경기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어가면 폐경기가 찾아오기 마련인데요. 이 경우도 갑자기 살이 찔 수 있는 경우라고 합니다. 역시나 호르몬 변화에 의한 영향이 큽니다.

 

전신에 살이 찌는 경우가 아니라 특정 부위에 살이 찌고 있다면, 폐경기로 비난 체중 증가 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주로 허리 나 배 위주로 살이 갑자기 찐다고 합니다.

다낭성 증후군

작은 낭종이 난소에 생기는 경우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환경호르몬의 노출이 많이 되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들에게 쉽게 나타나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우리 몸에서 인슐린 분비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우리 몸은 갑자기 살이 찐다고 합니다. 특히 배 위주로 살이 찌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우리 몸에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역시나 갑자기 살이 찔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문제도 바로 호르몬의 영향이 있는데요. 갑자기 체중이 늘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피곤한 증상도 늘어난다고 합니다.

쿠싱증후군

맨 처음에 언급한 내용과 비슷합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르몬을 분비하는 데요. 바로 코르티솔입니다. 이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증상을 바로 쿠싱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얼굴이 동그랗게 달덩이처럼 커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목 뒤랑 배 부분에 살이 찐다고 합니다.

  

이렇게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봤는데요. 참 다양한 원인이 있는 거 같습니다. 특별한 변화가 없는데도 살이 찌게 되면 이렇게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정보] - 코골이 줄이는 방법 알아보고 실천하기

[건강정보] - 통풍에 해로운 음식 알아보고 피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