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발목 인대 파열 증상 관련 내용을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은 바로 힘줄이라고 합니다. 인대랑 많이 헷갈려한다고 하는데요. 인대는 뼈랑 뼈를 이어줍니다.

 

그리고 건은 힘줄로서 뼈와 근육을 이어주는 흰색의 튼튼한 조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인대랑 힘줄을 간단하게 정리해봤는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발목 인대 파열은 발목이 접질려서 나 삐었을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이렇게 발목이 접질리는 경우에는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하는 경우에 발생을 합니다.

 

아니면 간혹 걷다가 무언가를 잘못 밟아서 발목이 접질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주로 이 두 가지 경우에서 많이 발목 인대 파열 증상이 발생합니다.

발목 인대 파열 증상

이렇게 흔히 일어나는 발목 인대 파열 증상은 그 증상에 따라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주로 1~3도로 나눈다고 합니다.

 

1도의 경우에는 가볍게 인대가 늘어난 경우라고 합니다.

2도의 경우는 인대가 부분적인 손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3도의 경우에는 인대가 아예 끊어진 경우라고 합니다.

염증으로 인한 통증

보통 이렇게 발목 인대 파열 증상으로는 파일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발생되고, 붓기 때문에 압통이나 열감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보통은 발목에 인대가 파열되면 붓고 아픈 것이 대부분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1~2도 정도의 인대 파열이라면 통증과 붓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방치하면 염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상황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게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초기대응 중요

주로 처음에 발목에 인대 손상이 발생했을 때에는, 얼음찜질을 통해서 손상 부위를 쿨링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초기 대응을 잘하면, 증상이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얼음찜질을 한 3일 정도 한 다음에, 그 이후부터는 온찜질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주면서 발목 부위에 뭉친 피 라든가, 노폐물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도의 발목 인대 파열 증상이라면 상당히 심각하다고 합니다.

 

아예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고, 발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인대가 끊어졌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무리한 이동은 오히려 더 큰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니 119를 불러서 병원에 가는 게 좋습니다.

부상 이후에 관리

이렇게 발목 인대 한번 손상을 입게 되면은 손상된 인대는 다시 회복되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질렸던 발목은 계속 다시 접질리기 쉽습니다. 평상시에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게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발목 인대 파열 이후에는 재활 치료를 통해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스포츠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발목 보호대를 착용해 주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발목 인대 파열 증상에 대한 내용을 한번 알아봤는데요. 발목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관리가 잘 되어야 하고요. 인대도 한번 손상이 일어나면 회복이 잘 안 되기 때문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정보] - 발목이 아픈이유 깔끔하게 정리

[건강정보] - 도수치료는 무엇이고 어디에 좋은가

[건강정보] -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는 이것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