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후통 증상 관련 내용을 정리해볼게요.

 

인후통 증상 이란?

인후통은 상당히 흔하게 걸리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우리 목은 인두,후두 다양한 부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를 묶어서 인후라고 부르는데요.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바로 인후통이라고 합니다. 감기증상이랑 비슷해서 흔히 목감기라고 생각을 합니다.

인후통 증상 원인

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인후통에 걸리게 됩니다. 환절기에 면역력이 하락한 경우에 잘 걸립니다. 잦은 음주나 흡연, 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신체가 피로해지면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걸리기 쉽습니다. 가수나,강사,교수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인후통 증상

목이 부어오르면서 침을 삼키기 어렵게 됩니다. 통증이 동반되면서 염증이기 때문에 고열이나 발열이 발생합니다. 목이 붓고 기침을 심하게 합니다. 이로 인해서 고열,오한,무기력감이 생깁니다. 목이 아프기 때문에 식욕도 부진해집니다.

 

보통 단순 목감기라고 생각하고 장기간 방치를 하면 폐렴이나 중이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 감기로 생각하고 방치하면 안되고 빨리 치료를 해야합니다.

인후통 치료 및 예방

보통 자연치유가 되기 때문에 1주일 정도면 완치가 됩니다. 치료기간동안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잘 먹고 잘 자고 푹 쉬어야 합니다. 그리고 수분 섭취를 잘 해야 합니다. 목이 건조해서 기침을 자주 하게 되면 목이 계속 상하면서 인후통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수분섭취는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인후염이 발생하면 목에 열이 나기 때문에 찬물을 먹을 수 있는데요. 너무 찬물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겨울이나 가을철에는 실내 습도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건조하면 목이 마르면서 기침을 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도 역시 인후두에 자극이 가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위생관리도 중요합니다. 외출하고 집에 돌아오면 반드시 손을 씻어주세요. 식사 후에는 양치를 반드시 해줘야 합니다. 구강이랑 목은 이어져 있기 때문에 구강청결도 매우 중요합니다. 양치질 뿐만 아니라 가글을 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목을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 인후통 증상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자주 걸리고 흔한 질병인만큼 평상시에 잘 관리해서 예방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건강정보] - 인후통에 좋은 음식 어떤걸 먹어야 할까요

[건강정보] - 편도염에 좋은 음식 알아보고 자주 섭취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