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란 말을 최근에 들어가는데요. 참 궁금했습니다. 도대체 도수치료가 어떻게 하는 치료인지 참 궁금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한번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수치료란?

 

도수 치료는 쉽게 말해서 마사지로 치료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는데요. 물리치료사가 우리가 아픈 부위를 집중적으로 치료해 주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조금 더 전문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도수 치료는 손으로 손상된 근육이나 관절 신경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통증을 완화시켜 주고 우리 체형을 교정시켜 준다고 합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잘못된 자세나 스마트폰 사용 오랜시간 컴퓨터 사용으로 인하여 자세가 많이 불량합니다. 특히 의자에 앉아 있을 때 다리를 꼬고 앉기 때문에 골반이 틀어져 있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턱을 괴고 앉는 습관도 우리 척추변형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몸의 신체 밸런스가 무너지고 여러 부위에서 통증이나 근육통 발생하는데요.  이렇게 무너진 신체 밸런스를 잡아주고 통증을 줄여주는 것이 바로 도수 치료라고 합니다.

 

저는 한의원에서 하는 추나치료 밖에 몰랐는데 도수 치료도 참 좋은 치료 방법인 거 같습니다. 게다가 이런 도수 치료 같은 경우에는 보험 청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실비 실손 보험, 의료비가 지원이 되는 보험 상품을 통해서 청구가 가능하다고 하니까요. 내가 가입한 보험 한번 확인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도수치료 효과

 

이렇게 좋은 도수치료는 어디에 효과가 가장 좋을까요. 주로 무너진 신체 밸런스를 잡아주는 치료가 주된 목적인 거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 몸 중앙에 있는 척추 허리 목 관련된 척추질환을 치료하는데 참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골반이 틀어져 있는 경우도 도수 치료가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도수치료가 좋은 이유는 보이지 않는 증상을 잡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축구를 좋아하기 때문에 주로 발목통증이 많아서 정형외과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 보면은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 목을 비틀면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아무런 증상이 없다고 하니 참 답답합니다. 단순히 그냥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무리하지 말라는 진단만 해 주죠.

 

하지만 이렇게 도수 치료를 통해서 물리치료사가 직접 관절을 비트로 보면서 그 증상을 확인하고 나서 치료를 하니까 더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치료 과정 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운동법도 가르쳐 주기 때문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도수 치료는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물리치료사가 직접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중간중간에 운동을 위한 보조기구를 사용하지만 전자적인 기계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요즘 큰 병원 같은 경우에는 한의사랑 의사랑 같이 운영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첨단장비로 아픈 증상을 검사하고,  한의학적 방법으로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도수치료의 경우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아마 누군가가 우리 어깨를 마사지를 해주면 참 기분이 좋은 것처럼, 이렇게 손으로 직접 물리 치료를 하면서 우리를 치료해 주면 그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드는 의문점이 도수치료란 물리치료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물리치료 같은 경우는 기계적인 힘을 빌려서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도수 치료는 이런 기계적인 힘을 빌리지 않고 운동법으로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운동을 보조하기 위한 보조기구를 사용할 정도입니다. 기계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죠.

 

이렇게 도수 치료에 대한 내용을 한번 정리해봤는데요. 허리나 어깨 골반 척추 등이 아플 경우 한번 도수 치료를 받아 보세요. 보험도 된다고 하니 병원에 방문해서 자세하게 상담을 받아 보면 참 좋을 거 같습니다. 저도 다음에 축구를 하다가 다치게 되는 경우가 있으면 도수 치료를 한번 더 자세히 알아봐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