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는 비교적 우리에게 잘 알려져있습니다. 연예인들이 많이 걸리면서 일반인들에게 전파가 된거 같은데요.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이 자주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생명에는 지장이 없지만 정신적으로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우리 일상생활에 안좋다고 합니다.

공황장애란 무엇인가요

발생하면 마치 죽을거 같은 듯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통제가 안되고 혼란스러운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심장마비가 온것처럼 자신이 죽음으로 빨려들어가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보통 사람이라면 살면서 한두번 겪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증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자주 발생하면서 심리적으로 공황장애를 계속 의식하게 된다면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주 발생하거나 그로인해서 내가 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지나치게 의식을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장애가 생긴다면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문제가 되는것은 전혀 발생시점이 예측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갑자기 발생을 한다는 것인데요. 차를 운전하는 도중에 발생한다면 정말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의 정도는 다양하지만 증상은 주로 수 분 지속된다고 합니다. 공황발작이 끝나면 신체는 피로감을 느끼고 힘이 축 빠진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증상들

극심한 공포감을 느끼고 통제불능의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식은땀이 나면서 빠른 심박수가 느껴집니다.

 

손발이 떨리기도 하면서 호흡곤란을 느낍니다. 그러면서 목을 조여오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오한이나 열감이 느껴지고 속이 메스꺼워 집니다. 그래서 복부 경련이나 가슴 통증이 발생하고 두통과 어지러움이 발생하곤 합니다. 

 

머리가 띵해지며 시야가 흐려지기도 합니다. 혹은 마비나 저릿한 느낌이 듭니다.

 

지금 내가 있는 곳이 비현실적인 느낌이 들면서 주위의 것들이 낯설게 보이기도 합니다.

 

공황장애를 한 번 경험한 사람은 다음에 또 찾아올 두려움에 상당한 스트레스와 압박을 받는다고 합니다. 겪어보지 못한 사람들은 위에 글로 표현된 증상들을 읽어도 공감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 경험을 한 사람이라면 반드시 전문병원에가서 치료나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공황장애 원인 및 위험요소

아직까지 특별하게 밝혀진 원인들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부정적인 감정을 크게 느끼는 사람이라면 공황장애가 더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주로 연애인들이 많이 걸리는 이유는 아마 대중들에게 노출이 되면서 다양하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늘 받기 때문에 그런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공황장애는 처음에는 대중없이 기준없이 갑자기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특정 상황에 발생하는 경우가 생긴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이나 가족이 사망하면서 그 충격이 엄청나게 큰 경우 스트레스로 남아서 공황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심각한 사고나 정신적 충격이 큰 사건을 경험하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흡연이나 과도한 카페인을 섭취해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황장애의 문제점

생명에는 지장이 없지만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일단 운전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운전을 하다가 갑작스럽게 증상이 발생하면 이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회생활이 어려워지고 대인관계가 불편해집니다. 그래서 직장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그로인해서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같은 추가적인 정신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극단적인 생각을 하기도 하면서 알콜이나 약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예방 및 치료방법

가장 좋은것은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에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주요한 원인인 만큼 스트레스가 생기는 원인을 잘 파악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사람이라면 스트레스를 받지않을 수 없는데요.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그 내성이랑 견딜 수 있는 정신력을 키워야 합니다.

 

간단한 운동이나 취미생활 등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정신건강을 챙기는게 좋습니다.

 

[건강정보] - 조울증 증상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건강정보] - 머리가 띵한 증상들 원인을 알아보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