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은 겪어보지 못한 사람은 잘 모릅니다. 잠을 자고 싶어도 잘 수 없는 이 고통은 참 말로 표현하기 힘듭니다.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알아야 하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저녁식사 후 커피 금지

식사 후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도 아침이나 점심을 먹으면 커피를 반드시 먹게 되는데요. 저녁식사 이후에도 커피를 먹게 되면 밤에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잠을 깨는 각성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나 카페인이 들은 음료, 식품을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자기전 음주 금지

잠이 잘 오지 않는 다는 이유로 자기전에 술을 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술을 먹으면 알딸딸하고 잠도 잘 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술을 먹고 자는 잠은 결코 좋은 잠이 아니라고 합니다.

 

나중에는 습관이 되면서 술을 먹지 않으면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술을 먹으면 잠도 잘 자지만, 나중에는 술 때문에 새벽에 쉽게 잠에서 깨어납니다. 그리고 오히려 다시 잠에 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PC사용

요즘엔 스마트폰이 발달되면서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으로 웹서핑을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혹은 웹툰을 보던가요. 아무튼 이렇게 어두운 곳에서 전자기기를 사용하는것은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잠자기 2~3시간 전에는 전자기기 사용을 최소화 하고 잠잘 준비를 하는게 좋습니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정말 철저하게 차단을 하는게 좋습니다.

 

독서를 하거나 따뜻한 차를 마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낮잠 습관

불면증 환자의 경우 밤잠을 잘 못자고 피곤한 상태이기 때문에 낮잠을 자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낮잠을 1시간 이상 자게 되면 밤잠을 자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악순환이되면서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규칙적인 잠 습관이 중요하고 낮잠은 1시간을 넘기지 않는게 좋습니다. 처음에는 오후 1~3시에 졸려서 미치겠지만 이것을 잘 참고 밤에 잠이 드는것이 좋습니다. 

실내 수면 환경

잠자리에 들면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춥다는 이유로 과도하게 보일러 온도를 높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다가 더워서 깨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혹은 반대로 여름에 덥다고 에어컨을 틀거나 수면 환경을 춥게 하는경우 자다가 추워서 깨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수면환경이 좋지 않아서 자다가 깨는 경우 다시 잠자리에 들 수 없기 때문에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습도도 적당한 것이 좋습니다. 너무 높은 습도의 경우 오히려 숙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야식 금지

요즘에는 배달문화가 발달이 됐기 때문에 24시간 아무때나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사람들은 야식을 많이 먹는 편입니다.

 

하지만 자기전에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두뇌가 활성화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숙면에 방해가 되고 잠자리에 들기 쉽지 않습니다.

 

설령 잠에 든다고 해도 다음날 극심한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혹은 소화불량으로 이어지면서 다음날 속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야식을 자주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게 중요합니다.

약복용

잠들기 전에 먹어야 하는 약이 있다면 주의를 해야 합니다. 약을 먹으면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혹은 약에 각성효과가 있는 성분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약에 불면증을 유발하는 성분들이 있다면 전문가랑 상담을 해서 약 성분을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습관들 확인하기

여러가지 습관들을 확인해서 불면증을 유발하는 습관들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그런 습관을들 제거하거나 바꾸는게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 중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없을수도 있죠. 하지만 보통의 경우라면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이를 습관화 시킨다면 불면증은 많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혹은 운동을 빡시게 해주면 체력소모가 되면서 밤에 잠을 잘 잘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운동의 경우 잠들기 직전에 하는것은 오히려 도움이 안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되면서 뇌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당한 운동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해주세요.

 

[건강정보] - 코골이 줄이는 방법 알아보고 실천하기

[건강정보] - 머리가 띵한 증상들 원인을 알아보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