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치핵 치루 같은 증상이 참 고통스럽다고 합니다. 증상도 증상이지만 일단 누구에게 말하기도 상당히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뭔가 비위생적인거 같고 창피한 느낌이 듭니다. 게다가 병원에 간다고 생각을 하면 더 부끄럽고 숨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을 잘 파악하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핵의 증상

 

치핵의 경우 항문에 있는 혈관들이 부풀어 오르면서 핵처럼 볼록해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추가로 항문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는 치루라고 합니다. 항문의 겉부분이 찢어지는 증상은 치열이라고 합니다.

 

보통 사람들이 치질에 걸리는것은 바로 이런 치핵 때문이라고 합니다. 항문 주변의 혈관이 늘어나면서 부풀어 오르는데요. 핵처럼 덩어리를 형성하는게 일반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대변을 볼때 항문 주변의 근육과 혈관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대변이 항문을 통해 나오게 되면서 주변의 혈관들이 자극을 받기 마련인데요. 다양한 원인들 때문에 이 주변 혈관에 이상증상이 생기면서 핵이 생긴다고 합니다.

 

치핵의 종류로는 크게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그냥 치핵의 위치에 따라서 구분한다고 합니다.

치핵이 생기는 원인

주로 잘못된 대변습관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변을 보는 행위는 항문 주변의 혈관에 매우 자극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랜시간 변기에 앉아있으면 피가 쏠리게 되고 항문 주변의 혈관이 커지게 됩니다. 이런 시간이 길어질수록 혈관에 무리가 가게 되고 결국 치핵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평상시 장이 좋지 않아서 설사나 변비에 자주 걸리는 사람들도 치핵이 발생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변비의 경우라면 힘을 과도하게 많이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행위가 항문 혈관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여성이나 임산부의 경우 그 확률이 더욱 높고 가족력의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비만인 사람도 더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치질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항문 출혈이 있습니다. 그리고 변을 보고나면 대장이 항문 밖으로 탈출하는 증상도 발생합니다. 변을 보고 나서 자주 출혈이 발생하거나 장이 항문 밖으로 밀려나오는 증상이 확인된다면 치질로 의심을 할 수 있습니다.

 

50대의 경우 치핵을 보유한 사람이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치질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주로 부끄럽다는 이유로 치료를 많이 꺼린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치료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부끄럽게 생각해서 치료를 미루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치질 시작되면 항문 주변에 커다란 핵같은게 만져집니다. 그리고 항문 주변에 불편한 느낌이 계속해서 듭니다. 앉는 행동을 하면 항문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혹은 가려움을 심하게 느낍니다.

 

치핵의 위치에 따라서 조금 치질의 증상이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통 공통적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출혈이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내치핵이 생성된 경우 겉에선 별 이상이 없어 보일 수 있지만 피가 계속 묻어나온다면 치질을 의심하고 병원에 방문해 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건강정보] - 꼬리뼈 통증 원인과 치료법 확인해보세요

[건강정보] - 오른쪽 골반 통증 원인들 총정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