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레미콘에는 화학 혼화제가 거의 대부분 들어갑니다. 안들어가는 레미콘이 없을 정도 입니다. 혼화제의 경우 사용량은 상당히 적지만, 레미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다양한 기능 및 성능개선 목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런 혼화제의 품질평가는 어떻게 할까요?

 

혼화제 품질평가

혼화제의 품질을 평가하는 것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혼화제는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점성이나 Ph 색상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레미콘에서 제대로된 역할을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보통 혼화제를 사용하는 목적은 감수 목적입니다. 레미콘에 들어가는 물 양은 적게 하면서, 동일한 물성이 나오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물은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강도는 좋고, 물성은 동일하기 때문에 작업성이 확보가 됩니다. 참으로 신기한 것입니다. 혼화제의 성능이 막강하기 때문에 품질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감수가 된다고 해서 좋은것은 아닙니다. 강도는 좋아질 수 있지만 레미콘 제품 유지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품질평가를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수율 테스트 입니다. 혼화제를 넣지 않은 콘크리트 기준으로 혼화제를 넣으면 얼마나 감수가 되는지 테스트를 해보는 것입니다. 예를들어서 물이 1000들어가면 슬럼프가 150나온다고 하면, 혼화제를 사용하면 950만 들어가도 슬럼프 150이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럴면 물량이 50이 줄어들기 때문에 감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품의 실제 감수율 확인을 통해서 품질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품질 테스트는 주기적으로 해주면서 관리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사용하는 원재료들 원산지나 로트가 바뀌게 되면 혼화제 품질에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확인을 하면서 혼화제 배합을 조금씩 바꿔야 합니다. 이렇게 혼화제 배합을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레미콘 품질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름철의 경우 대기온도가 높기 때문에 아무래도 레미콘 경시변화가 빠르게 오게 됩니다. 그래서 혼화제를 이용해서 유지를 시켜주는게 중요합니다. 

 

반대로 겨울철의 경우에는 춥기 때문에 레미콘이 강도가 제대로 발현되지 않습니다. 레미콘에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강도가 발현되기 전에 수분이 얼어버리면 레미콘은 제대로 강도를 발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레미콘 수분이 얼기 전에 빠르게 강도를 확보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혼화제 성능을 이용해서 강도를 빠르게 발현시킬 수 있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유 때문에 혼화제 품질을 관리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