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체의 압축강도를 평가할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일관성있게 평가를 해야지 신뢰도가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압축강도 평가 주의사항

공시체의 압축강도를 평가하기 위해선 온습도 조건을 잘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모든 실험이나 평가를 할 때는 온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레미콘의 경우 온습도에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양생수조 온도도 일정하게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압축강도를 평가하기 전에 미리 양생수조에 있는 공시체를 꺼내놔야 합니다. 그래서 표면건조포화상태를 만든다음에 압축강도를 평가해야 합니다. 물이 흥건한 상태에서 평가를 하면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반드시 표면건조 포화상태에서 평가를 해야 정확합니다.

 

그리고 공시체에 물이 흥건하다면 압축강도 시험기기에 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험기기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반드시 물기를 제거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하기 위해선 공시체 높이를 측정하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10파이 몰드에서 생산을 하더라도 높이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압축강도 기기의 하중속도를 일정하게 해야합니다. KS규정대로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컨트롤 하기 어렵다면 적당한 값을 찾아서 일정하게 유지시켜주세요. 그리고 모든 공시체에도 동일하게 적용하는게 좋습니다. 

 

공시체 중에 캐핑면이 파손된것이 있다면 언본드로 평가를 하는게 좋습니다. 캐핑면이 파손되면 받는 하중이 달라지게 되면서 압축강도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평가 데이터를 잘 기록했다가 평균치에서 과도하게 벗어나게되면 데이터를 제외시키는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공시체가 파괴되는 단면도 관찰하는게 좋습니다. 대각선으로 파괴되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끝에만 파괴되거나 편심을 먹게 되면 데이터 값에 오차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시체가 파괴되는 모양도 관찰을 해두면 좋습니다.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신뢰도가 높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공시체 파괴면이 올바르지 않다면 문제를 찾아야 합니다. 공시체를 제작할 때 제대로 다짐이 되지 않거나, 압축강도 시험기기 판에 이물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잘 분석해서 파악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그래야 올바른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