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설사를 멎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리해 볼게요.

 

설사가 시작되면 참 난감한 상황이 많이 생깁니다. 화장실을 자주 오가야 하고 중요한 약속 있으면 더욱 난감합니다. 이렇게 설사가 발생하는 원인은  참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예민한 성격이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아니면 질병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경우에도 설사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설사가 시작 되면은 우리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설사를 설사를 멎게 할까요?

 

설사를 멎게 하려면 원인 파악을 해야

 제대로 설사를 멎게 하려면 그 발생 원인을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먼저 스트레스의 경우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본인의 성격이 평상시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를 잘 받는 경우 라면 이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에는 특별한 약이 없습니다. 본인이 스트레스 해소를 잘하구나 성격을 느긋하게 바꾸는 것입니다. 하지만 참 쉽지 않습니다. 단기 시간에 치료가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의 경우에는 그 때 그 때 풀어주는게 중요한데요. 취미 생활을 하거나 신체 활동을 통해서 우리 몸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 주세요.

질병 때문에 설사

 질병의 의해서 설사가 발생하게 되면,  그 질병의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지 설사를 멎게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설사를 발생시키는 질병들을 소화기관 관련된 질병 들입니다.  대표적으로 위염이나 식중독, 장염 등이 있습니다.  이런 세균이나 바이러스 성질환 때문에 설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약을 복용하는게 좋습니다. 

  

보통의 경우 자연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치유가 되지만,  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면 나중에 더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사례로 대장암의 경우에도 설사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대수롭지 생각하고 암 진단을 늦게 하는 경우에는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 보세요.

 

과식을 하는 경우

 음식을 많이 먹은 경우에도 설사가 발생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음식 섭취를 좀 줄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 평상시 삼시세끼를 정확한 시간에 먹고, 폭식을 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식사시간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 우리 몸은 혼란을 겪게 되면서 음식물이 들어 오길 간절히 바랍니다. 이렇게 되면은 자연스럽게 폭식으로 이어지면서, 각종 소화기관이 나 장기들의 무리를 주게 됩니다. 그래서 설사가 나오는 것이죠.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경우에도 설사가 나옵니다. 너무 맵거나 짠 음식들은 우리 몸의 위 점막이 나 소화기관 점막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염증 들 때문에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해 주세요.

설사에 좋은 음식들

 이렇게 다양한 원인으로 설사가 발생되는데요. 주로 먹는 것을 신경 쓰면은 설사를 멎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사과를 먹으면 참 좋다고 하는데요.  사과 껍질에는 설사를 막아주는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과를 껍질째 먹는게 좋습니다.

  

블루베리도 참 좋다고 합니다. 사과랑 같이 갈아서 생과일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참 좋겠네요.

   

당근

 당근도 설사를 멎게 한다고 하는데요. 당근의 성분이 바로 소화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설사를 하는 이유는 충분히 소화가 되지 않고 바로 바로 통과가 되면서 변으로 나오기 때문인데요. 당근이 소화를 늦춰지면서 우리 몸속에서 충분히 음식물이 소화가 될 수 있게 도와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설사를 멎게 할 수 있다고 해요.

 

 설사를 멎게 하는 성분은 바로 타닌 성분이 있는데요. 이런 성분은 홍차의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주로 떫은맛이 특징인데요. 설사를 멎게 하는데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의외로 커피에도 들어있는 성분이 설사를 멎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커피를 너무 많이 먹는 건 좋지 않아요.  이밖에도 감이나 꿀 녹차 등이 참 좋다고 합니다.

 

설사에 주의해야할 음식들

이렇게 설사를 멎게 하는 좋은 음식들을 알아봤는데요. 주의해야 할 음식도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몇 가지 언급을 했는데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름진음식 또 좋지 않습니다.

 

밀가루 음식이나 충분히 익히지 않은 생음식도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날 것의 음식은 여름철에 식중독을 유발하는 때문에 주의하세요.

  

개인 위생관리도 중요

설사를 멎게 하기 위해서는 음식뿐만 아니라 개인위생 관리도 중요합니다. 왜 외출 늘 손을 씻어주세요.  그리고 흡연이나 음주를 안 하는게 좋습니다. 스트레스의 경우 최대한 그때그때 풀어주시구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알레르기가 있다면, 어떤 음식이 나 환경에서 알레르기가 발생하는지 잘 파악해서 데비 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평상시 손이나 발 배가 찬 사람이 라면,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건강정보] - 가운데 윗배 통증 원인 증상 정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