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어깨 탈구된 경험이 한 번도 없는데요. 군대에서 어깨 탈구되는 사람을 몇 번 본 적은 있습니다. 이렇게 어깨가 탈구되는 이유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주로 스포츠 활동 같은 격한 활동을 하게 되다가 어깨가 탈구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어깨 탈구 원인들

 

우리 어깨가 활동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지면 어깨가 탈구되기 마련인데요. 이렇게 어깨 탈구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습관성 어깨 탈구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번 검색을 해보니 어깨 탈구도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단순히 빠진 어깨를 끼우는 것이 아니라, 치료를 잘 받아서 습관성 어깨 탈구 거의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런 어깨 탈구는 주로 봄철에 많이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겨울철에 우리는 활동량이 적어집니다. 운동하는 시간도 많이 줄어들고요 그 이유는 바로 날씨가 춥지 때문입니다. 이렇게 얼어붙어 있던 몸이 봄철이 되면서 우리는 활동을 시작하는데요 갑자기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 어깨 탈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봄철이 되면서 날씨가 좋아지기 때문에 다양한 야외 활동도 많이 하고 스포츠 활동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깨 탈구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 중 하나입니다.

 

어깨 탈구 증상 및 대처방법

 

어깨 탈구 증상으로는 먼저 극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탈구된 부위가 부으면서 멍이 든다고 합니다. 어깨탈구로 인해서 어깨뼈 주변의 신경을 자극하게 되면은 손이 저린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마비 증상도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어깨 탈구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요. 바로 탈구된 어깨를 다시 원상 복구시켜야 합니다. 말은 참 쉽지만 일반인이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영화 같은데 보면은 탈구된 어깨를 쉽게 끼우는 장면이 많이 나오는데요 일반인이 그러면 매우 위험하다고 합니다.

 

잘못하면 주변에 있는 혈관이나 신경 그리고 인대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깨 탈구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119를 부르거나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깨 탈구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한 것처럼 움직이게 되면 주변의 혈관 인대 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깨 탈구가 자주 발생하게 되면 습관성 어깨 탈구로 발전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습관성어깨탈구로 발전하게 되면 일상생활에서도 흔하게 탈구 증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 매우 불편하기 때문에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수술을 하게 되면은 3개월 이후부터 가벼운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수술을 하고 나서는 무리를 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스포츠 활동을 하는 사람의 경우라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포츠 활동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신체접촉이 나 충격으로 인한 외상을 있기 마련입니다. 그렇게 되면 또 자연스럽게 어깨가 탈구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 탈구 예방법

 

이런 어깨 탈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어깨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통해서 어깨관절이 활동할 수 있는 범위를 넓혀 주는 게 좋습니다. 범위가 넓어질수록 우리는 어깨가 탈골될 확률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한 이후에는 어깨를 아이스 쿨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어깨 탈구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 봤는데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깨 탈구가 발생하게 되면 가장 먼저 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뭔가를 해 보려고 하는 이상 더 큰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의 도움을 받아서 바로 병원에 가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