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염은 환절기에 자주 걸리는데요. 감기로 오해하기 쉽지만 감기랑은 다른 질병입니다.

 

편도에 염증.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서 편도염이 발생되기 시작하는데요. 편도염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음식물 삼키기도 어렵고, 오한, 발열 때문에 몸이 무겁고 무기력해집니다. 어떻게 하면 편도염이 빨리 나을지. 간단하게 정리해볼게요.

 

편도염 빨리 낫는 법

 

편도염이 생기면 편도가 붓고, 열이 납니다. 콧물이나 기침이 적은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편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 경우 바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게 좋습니다.

 

보통의 편도염은 1주일 정도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는데요. 병원에 가서 항생제나 약 처방을 받으면 더 빠르게 낫게 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은 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글을 하거나, 양치질, 위생관리를 통해서 편도 염증 증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게 중요합니다.

 

죽 먹기

 

편도가 부어오르기 시작하면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자극이 적게 가는 음식을 먹는 게 중요한데요. 대표적으로 죽이 있습니다. 죽을 먹으면 편도에 자극 없이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죽은 뜨겁기 때문에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너무 뜨거우면 오히려 편도에 자극이 갈 수 있습니다.

 

수술하기

 

편도염이 자주 발생하면 급성이나 만성으로 발전합니다. 저는 급성+만성 편도염을 겪었는데요. 빠르게 편도가 부어오르면서 고름이 차고, 오한 발열을 동반합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 매우 불편함을 느꼈고요.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웠습니다.

 

1년 중에 수차례 발생하고. 편도가 부어오르면 주사기로 고름을 제거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편도에 불규칙한 구멍들이 생기면서 편도결석도 생겼습니다. 편도결석은 입안의 냄새 주원인입니다.

 

그래서 편도를 제거하는 수술을 했는데요. 레이저로 제거 수술을 했습니다. 예전에는 칼로 하는 수술이라 회복도 오래 걸리고 수술 후 붓기도 심했다고 하는데요. 저는 간편하게 수술하고 회복 시간도 짧았습니다.

 

편도 제거 수술 실비보험

 

편도 제거 수술은 보험처리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가 가입한 실비보험의 약관을 잘 살펴보세요. 아니면 보험사에 전화해서 문의해보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병원에서 편도 제거 수술 관련 상담을 받는다면 의사에게 물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위생관리

 

편도도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위생 관리가 중요합니다. 사람이 많은 곳에 갔다 오면 반드시 손이랑 얼굴, 입 주변을 닦아 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20/08/26 - [건강정보] - 오른쪽 목 통증 원인 알아볼게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