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한때 방아쇠수지증후군에 걸렸습니다. 손가락 마디가 팅팅 팅기는 느낌이 들었죠. 아침 저녁마다 아주 손가락이 뻣뻣하고 아파서 고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우리 손가락은 마디로 나눠져 있어서 접었다 폈다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접었다 폈다 할 때 마디에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납니다. 그래서 움직일 때 탁! 팅기는 듯한 느낌이 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주로 손가락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저도 손가락을 무리하게 사용하고 나서부터 이 증상이 시작되었습니다.

 

손가락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손가락에 있는 힘줄에 무리가 가면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서 이 증상이 시작이 됩니다.

 

염증이 생기게 되면 손가락 힘줄이 부어 오르면서 손가락 마디 운동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래서 움직일 때 팅기는 듯한 느낌이 나는 것입니다.

증상들

손가락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는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아침에 상당히 뻐끈하지만, 조금 활동을 하면 마디가 자연스럽게 움직여 집니다.

 

손가락 마디를 사용하지 않으면 다시 굳어지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심각하면 손가락 마디를 다 펼수 없고 통증이 심해집니다. 

 

힘줄에 염증이 심해진 상태에서 무리하게 활동을 하면 힘줄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위험요소

아무래도 나이가 많을수록 걸리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통계상 여성이 더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건강 정도에 따라서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주로 당뇨나 통풍,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잘 발생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이 바로 손가락 마디를 사용하는 빈도 입니다. 특히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일 수록 위험하게 됩니다.

치료방법

무엇보다 손가락을 많이 사용해서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휴식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직업 특성상 휴식을 취할 수 없다면 손가락을 고정하는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장갑이나 부목을 활용해서 손가락을 보호해야 합니다. 혹은 힘줄에 염증이 발생했기 때문에 염증을 줄여줄 수 있는 의학적 조치를 취하는게 좋습니다. 이는 약이나 주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

증상이 심각한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술은 정말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수술은 우리 몸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술관련된 내용은 전문병원에가서 진료를 받고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회복시간

개인 마다 회복속도는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약한 경우 몇주 정도면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수술을 한 경우에는 바로 손가락을 사용할 수 있지만 붓기랑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몇 주면 회복이 되지만 붓기와 뻣뻣함은 제법 오래 간다고 합니다. 길게가면 6개월 까지 유지된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 이런 뻣뻣함을 제거하기 위해서 물리치료 등 추가적인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건강정보] - 엄지발가락 관절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들

[건강정보] - 통풍 초기증상 알아보고 관리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